본문 바로가기

Excel Basic

INDEX 함수 사용법 - 예제로 이해하기

INDEX함수는 표나 범위 내에서 값이나 참조 영역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설명이 잘 와닿지 않을텐데, 예제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왼쪽에 직원 명단이 있고 오른쪽에 급여 테이블이 있습니다. 파란색 박스의 급여 테이블을 보고 E열을 입력해야 합니다. 하나 하나 찾아가며 입력할 수 있지만 양이 많다면 버거운 작업입니다. 이때 INDEX 함수를 사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작업을 끝낼 수 있습니다. 

 

 

INDEX 함수 예제1

 

 

함수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INDEX 함수는 3가지 인수를 필요로 합니다. 

 

첫번째, 참조영역입니다. 우리는 급여테이블을 참조하기 때문에 급여테이블이 첫번째 인수가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급여 테이블 전체를 범위로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급여액이 입력되어 있는 I3번셀부터 K7셀까지만 범위(주황색 상자)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두번째, 참조영역내 행 번호 입니다. 주황색 상자내에서 몇번째 행이냐를 묻는 것입니다.

세번째, 참조영역내 열 번호 입니다. 주황색 상자내에서 몇번째 열이냐를 묻는 것입니다. 

 

E3셀에 입력된 =INDEX($I$3:$K$7,C3,D3) 함수를 위의 인수에 대입하여 설명해보겠습니다.

 

첫번째 인수인 $I$3:$K$7는 주황색 상자를 가리킵니다. 

두번째 인수인 C3는 주황색 상자에서 첫번째 행을 가리킵니다. 왜냐하면 C3셀에 숫자 1이 입력돼 있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인수인 D3는 주황색 상자에서 첫번째 열을 가리킵니다. 왜냐하면 D3셀에 숫자 1이 입력돼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주황색 상자에서 첫번째 행과 열의 값을 가져오라는 뜻 입니다.

 

 

INDEX 함수 예제2